교원치유 지원상담
- 교원치유 지원상담
- TPR 교원심리회복탄력성 검사
TPR 검사의 목적
본 검사는 학교 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들이 시대적인 상황에 따른 교육환경 변화, 학생과 학부모들의 다양한 욕구 및 교수학습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교원들의 심리회복탄력성 증진을 통한 교원 교육력 회복에 목적이 있다.
TPR 검사의 기대효과
- 교원들의 스트레스 대처에 필요한 심리회복탄력성 증진 방안 제공
- 교원들이 외부의 자극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심리회복력 증진을 통한 교원 교육력 증진
- 스트레스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보호요인 증진 모델 제공
- 교원들의 심리안정을 통해 행복한 마음으로 교수학습활동에 몰입할 수 있는 방법 제공으로 교원 자존감 증진
TPR 검사의 특징
- 교원들의 스트레스와 소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Motgomery & Rupp의 이론적 경험적 모델에 근거한 교원 교육력 회복증진도구
- 19개 하위요인 측정을 통한 다면적 접근으로 교원들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요인, 심리회복요인을 구분하여 측정
- 교원들의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한 교원 맞춤형 심리검사로 외부의 자극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를 분석하여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삶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고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성장촉진형 검사도구
- 교원들이 쉽게 온라인으로 검사하고 바로 심리검사의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반응형 검사를 통한 즉각적 피드백 제공
- 교원들이 심리검사 결과를 쉽게 해석하고 통찰할 수 있도록 심리도식과 인지이론을 기반으로 시각화, 통합화해 결과 제시
TPR 검사의 이론적 모델
TPR 온라인심리검사 개요
- 대상
- 교사
- 소요시간
- 20~30분
- 문항수
- 133문항
- 저자
- 양종국교수외 2인
- 검사소개
-
- Montgomery와 Rupp(2005)의 교사 직무스트레스 이론 및 경험적 모델에 근거하여 개발된 검사
- 교원들이 외부자극에 대처할 수 있는 실질적인 상담모형 제공
TPR 검사의 하위요인
하위요인 | 측정내용 | |
---|---|---|
교원 스트레스 요인 | 학생행동 | 학생들의 행동에 대한 스트레스 |
학교구조 | 학교 구조적인 스트레스 | |
동료교사 | 동료교사 등 인간관계 스트레스 | |
관리자 | 관리자와의 관계에 따른 스트레스 | |
개인(학부모) | 학부모 및 개인적인 스트레스 | |
스트레스 대처유형 | 회피유형 | 스트레스에 대한 부정적인 대처 |
접근유형 | 스트레스에 대한 긍정적 대처 | |
스트레스 정서반응 | 자살충동 | 스트레스에 따른 자살 계획 및 행동 |
불안 | 스트레스에 대한 불안감 | |
우울 |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 | |
무기력(소진) |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적 소진 및 무기력 |
하위요인 | 측정내용 | |
---|---|---|
성격요인 | 자존감 |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내적 성향 |
성실성 | 꾸준한 내적 에너지 | |
타인이해 | 타인과 상호작용을 통한 대처능력 | |
공동체 의식 | 공동체의 지지를 통한 대처능력 | |
심리회복 탄력성 | 낙관성 | 자신에게 주어진 주관적 해석 능력 |
자기조절성 | 자신에게 주어진 자극조절 능력 | |
강인성 | 자신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추진능력 | |
목표성 | 자신의 미래지향적인 성향을 통한 통제능력 |
스트레스 주체
(학생,학교,동료,관리자,개인)
대처유형
(회피,접근)
정서반응
(불안/우울)
정서반응체
(자살충동/소진)
성격요인 (자존감,성실성,타인이해,공동체의식)
회복탄력성 (낙관성,자기조절,강인,목표)
TPR 온라인 심리검사 54개 유형
구분 | 스트레스 | 대처유형 | 정서 | 회복탄력성 | 유형명 |
---|---|---|---|---|---|
1 | 상 | 회피 | 상 | 상 | 잠재형 |
2 | 상 | 회피 | 상 | 중 | 끙끙형 |
3 | 상 | 회피 | 상 | 하 | 폭발형 |
4 | 상 | 회피 | 중 | 상 | 무시형 |
5 | 상 | 회피 | 중 | 중 | 둔감형 |
6 | 상 | 회피 | 중 | 하 | 소진형 |
7 | 상 | 회피 | 하 | 상 | 적극적 도망형 |
8 | 상 | 회피 | 하 | 중 | 소극적 도망형 |
9 | 상 | 회피 | 하 | 하 | 답답형 |
10 | 상 | 접근 | 상 | 상 | 적극적 대처형 |
11 | 상 | 접근 | 상 | 중 | 소극적 대처형 |
12 | 상 | 접근 | 상 | 하 | 사고형 |
13 | 상 | 접근 | 중 | 상 | 돌파형 |
14 | 상 | 접근 | 중 | 중 | 대안형 |
15 | 상 | 접근 | 중 | 하 | 망설형 |
16 | 상 | 접근 | 하 | 상 | 해결형 |
17 | 상 | 접근 | 하 | 중 | 눈치형 |
18 | 상 | 접근 | 하 | 하 | 비논리형 |
TPR 검사 개별 결과보고서
- 종합 보고서
- 심리검사결과 종합요약제시
- 개별요인 보고서
- 요인별 상세설명 및 현재 상태 세부 제시
- 심층보고서
- 예측 알고리즘 분석 및 강점, 보완점 제시
- 나만의 마음 건강법
- 마음건강관리 및 유지 방법 안내
01 집단 비교분석 결과
- 양호, 일반, 관심, 주의군기준 안내
- 본인 vs 타조직 또는 일반 평균 비교 제시
- 기운영사강점을 활용하여 전년도 보육교교원 평균 비교 제시
02 요인 별 CUT-OFF 및 해석
- 각 요인별 범위 및 원점수, 100점 환산점수 안내
- 범위별 세부해석을 통한 검사결과 이해도 증진
- 추가 정보(원인, 치료, 예방법 등) 습득을 위한 참고 url 전달
03 전문가 종합소견
- 전문가 종합소견을 통한 전반적 심리상태 해석
- 마음건강 관리를 위한 주의 및 유의사항
- 심리적 위기 해결을 위한 위험정도 별 가이드라인 및 권고안 제공